반려 동물 유기 처벌규정
목차
반려동물 키워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어려서부터 강아지를 무척이나 사랑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강아지를 키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인에게 입양된 모든 반려동물들이 무지개다리를 건널 때까지 온전한 생활이 가능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반려 동물 유기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 문제에 대해 한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실 내용은 아래를 확인해 주세요.
유기 동물 이란?
유기 동물이란 주인의 실수나 의도로 인해 버려진 동물을 말합니다. 이러한 유기 동물이 나오는 이유는 주인의 죽음이나 갑작스럽게 질병에 걸린 경우 흔히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국내에서는 IMF 당시 많은 가정의 재정적인 문제로 유기 동물이 많이 나오게 되었다고 합니다. 해외 사례에서는 주인의 집이 압류당하여 집에서 구조되지 못한 유기 동물도 많다고 합니다.
반려동물 유기 이유
많은 동물들이 다양한 이유로 인해 유기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보통 새끼를 입양하지만 커가면서 몸집이 너무 커지거나 질병에 걸려 치료비를 감당하지 못해 유기한다고 합니다. 또는 외모가 마음에 들지 않다거나 동물의 행동이나 심리를 이해하지 못해 갈등을 겪어 유기하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이렇게 유기된 동물들은 외부에서 자신들의 영역을 만들기도 하는데요. 강아지에 비해 유기된 고양이가 더 많다고 합니다.
반려동물 유기 현황
대한민국에서는 2011년 기준으로 매년 80000마리의 유기 동물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은 10만 마리에 달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는데요. 유기 동물 증가율은 매년 늘어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국내 유기 동물 보호소에 대한 운영비로 늘어났으며 국가에서도 지원을 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려동물 유기 처벌
국내에서는 1991년 처음으로 동물보호법이 제정되었습니다. 이후 2008년 1월로 새로 개정된 동물보호법이 시행되고 있는데요. 동물을 학대하거나 사육 관리 의무를 시행하지 않는 경우 동물보호법 제47조에 의하여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가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유기 해결방안
미국에서는 애완동물을 유기하는 것이 중죄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동물 유기 죄의 최고 벌금은 2000달러로 제안되고 있는데요. 도시마다 법이 상이하지만 그래도 다른 나라에 비해 동물보호법이 강한 나라입니다. 우리나라도 반려동물 유기 법을 강화하는 것이 구체적인 해결방안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반려동물 유기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사랑하는 반려동물을 유기한다는 것은 저에게는 상상하지 못할 일입니다. 하지만 매년 유기 동물 통계를 보면 유기되는 동물이 참 많아 안타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우리 개개인이 자신이 거둔 소중한 생명을 귀하게 여기는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린아이는 생명의 소중함을 잘 모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정에서 어려서부터 소중한 생명을 다루는 방법을 잘 교육하시고 학교에서도 이러한 교육을 시행하는 것이 좋은 방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늙은 강아지들을 입양해 오고 있습니다. 타인에게 버려진 아이들이라도 남은 생을 행복하게 살게 하고픈 마음 때문이었는데요.
하나둘씩 세상을 떠나면서 최근 몇 년간은 저의 마음도 버티질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다시 새끼를 입양하여 2년째 키우고 있지만 언젠가는 저 아이도 떠난다는 생각을 하면 가슴이 아픕니다. 동물도 사랑을 느끼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동물에게 사랑을 실천해보시는 것도 정서적으로 정말 좋은 일임이 확실하다고 느낍니다.
이상으로 반려 동물 유기와 반려 동물 유기 처벌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람이 살다 보면 피치 못할 사정으로 동물을 버려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살아가기 어려운 아이들을 위해 동물을 다른 집에 입양하거나 보호 센터로 인계하시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